나틱 프로젝트(Project Natick)
나틱프로젝트라고 들어보셨나요?
요즘 데이터 센터로 재미를 보고있는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야심차게 진행중인 해저 데이터센터 프로젝트 입니다.
컨테이너 형태의 데이터센터를 만들어 해저에 설치해서 운영하는 차세대 친환경 프로젝트 입니다.
2015년에 1단계 연구를 진행해 데이터 센터의 개념이 실현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나틱 데이터 센터의 길이는 12m이고 이안에 총 864대의 서버와 스토리지, 냉각시스템을 장착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공급되는 전력도, 바다 인근의 풍력 발전이나, 파력 발전기를 이용해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가동 할 수 있게끔 구성한다고 하니 참 좋은 프로젝트임에는 틀림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장점이 있는 프로젝트 이지만 실제 사람이 들어가 있지 않기때문에 돌발 상황에 대응하는 능력이 중요 할 것 같습니다.
한번 들어가면 다시 꺼내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여러가지 대안을 마련하고, 또한 물속에 있기 때문에 많은 부분을 미리미리 예측하여 대응 할 수 있게끔 되어야 할 것입니다.
서버라는 것이 물리적인 장비 이기 때문에 수명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것들을 유연하게 대처할 수 만 있다면 이보다 좋은 것은 없을 것같습니다.
작은 기업이나, 개인이 절대로 할 수 없는 많은 투자가 되어야 하는 이러한 프로젝트는 거대기업에서 많은 돈을 투자해 인류가 깨끗한 에너지를 이용해 인터넷을 활용 할 수 있게끔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마이크로 소프트 사의 나틱 프로젝트를 알리는 홈페이지 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가서 보시길 바랍니다.
https://natick.research.microsoft.com/
이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나틱 프로젝트에 관한 짧은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