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외부도메인 연결하기
오늘은 구글 블로그에 외부 도메인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만의 독립적인 도메인을 갖는다는것은 블로그의 용도에 따라서 필요하기도 하고, 필요하지 않기도 합니다.
도메인을 구매하려면 비용도 들고, 그리고 약간의 지식이 있어야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도메인에 관한어느정도의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몇가지 이유로 외부 도메인을 설정합니다.
* 사이트의 신뢰성을 주기위하여
* 추후에 내 블로그가 방문자가 많거나 커졌을때 다른 서비스로 옮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 SEO 점수를 높이기 위하여
위에 이유 외에는 딱히 생각이 나지 않네요 ^^;
어차피 도메인을 몇개 가지고 있어서 서브도메인을 활용하여 연결 하였습니다.
연결을 망설였던 이유가 몇가지 있었는데, 정리 해 보자면
* https 프로토콜 설정을 할 수 없다. 흔히 알고있는 SSL적용 TLS인증서를 적용할 수 없다
* 2020년 6월기준으로 현재는 인증서 적용이 됩니다.
관련 포스팅 ↓↓↓↓↓
2018/04/30 - [구글블로그(Blogger)] - 구글 블로그 보안서버 적용하기 업데이트 - blogger + https
* 지속적으로 돈이 나간다 년간 만원정도
사실 망설였던 이유가 https프로토콜을 적용하지 못하는 이유가 제일 컸습니다.
구글에서 2017년 초부터 크롬브라우저에 https프로토콜이 아니면 사이트에 안전하지 않음으로 표기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아래는 관련 된글 안내입니다.
아래보시면 네이버 TV조차도 안전하지 않음으로 표시되네요.
확인된 사실은 아니지만 https프로토콜이 좀더 신뢰성을 줘서 SEO가 높아진다는 이야기도 있어서 망설였습니다.
아무튼! 위에는 제가 고민했던 내용이니, 도메인 연결을 고민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참고하시면 될거같습니다.
본격적으로 설정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구글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 가시면 설정에서 기본항목에 들어갑니다.
글 발행 메뉴에 블로그 주소라고 있는데요. 여기서 수정 버튼을 누르지 마시고 아래에 + 내 블로그에 타사 URL을 설정합니다 부분을 클릭합니다.
클릭하시고 적용할 주소를 넣고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경고 문구가 뜨는데요. 아직 DNS설정이 안되어서 그렇습니다.
저는 서브도메인으로 입력해서 그런지 2개의 CNAME을 입력하라는 문구가 나왔습니다.
해당 내용을 복사해서 제가 관리하는 도메인 업체의 도메인 관리에서 해당 내용을 넣어 주었습니다.
도메인 관리 회사마다 다르지만 기본 원리는 비슷합니다. 도메인 CNAME설정으로 업체에 문의 해 보시면 될거같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한후 저장을 하니 정상적으로 반영이 되었습니다.
실제 URL을 입력하니 잘 나오네요.
DNS에 관한 지식이 어느정도 있다면 정말 손쉽게 적용 할수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외부 도메인 연결하기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혹시나 틀린부분이 있거나 궁금한점 있으면 덧글로문의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댓글 개